관리 메뉴

하늘드림

자꾸 머리 아픈 이유가 혹시… '긴장형 두통' 아세요? 본문

건강해보세요

자꾸 머리 아픈 이유가 혹시… '긴장형 두통' 아세요?

혁~혁~ 2019. 9. 19. 23:34

긴장형 두통은 머리 양쪽이 아프고 조이는 듯한 느낌이 드는 두통이다. 평생 유병률이 최대 78%에 달하는 흔한 질환으로, 주로 중년기에 발생한다.

 

운동 부족, 과도한 근육 사용, 좋지 못한 자세나 스트레스로 인한 머리 주위 근육 긴장 등이 원인이다.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으로는 머리를 쥐어짜는 느낌, 조이거나 내려 누르는 느낌, 머리가 가득 차 있는 듯한 느낌, 터져 나갈 듯하거나 띠를 두른 느낌 등이 있다. 두통이 시작되면 증상이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면서 수주, 수개월 지속되기도 한다.

 

증상이 생겼을 때는 일단 안정을 취해야 한다. 고대안산병원 신경과 이상헌 교수는 "안정을 취하는 것만으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근육 이완제나 진통제, 일부 정신과 약물로 치료할 수 있다"며 "약물 치료와 함께 초조해하지 말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느긋한 마음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긴장형 두통 치료를 위한 보조요법으로 자주 이용되는 것은 환자 스스로 근 이완을 유도해 낼 수 있는 자가조절법, 운동요법, 물리치료, 심리 정신 치료, 신경 및 근육차단 등이다.  약물 중에서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로 통증을 제거한다.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성분 약이 대표적이다. 불안이나 기타 정신적 장애로 발생하는 긴장형 두통은 진통소염제로 충분한 치료되지 않는다. 이때는 항우울제를 같이 복용한다.

 

최근에는 머리의 혈관을 지배하는 자율신경계의 신경 일부를 치료하는 신경치료나 긴장형 두통을 일으키는 근육을 찾아서 치료하는 방법 등 여러 치료법이 도입돼 시행되고 있어 고려할 수 있다.

 

긴장성 두통의 예방은 무엇보다 근육의 과도한 긴장을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를 피하는 것이다.

 

적당한 휴식과 규칙적인 생활도 중요하다.

 

또한 가족 관계나 대인관계, 직장 생활에서 오는 갈등이나 스트레스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하는 게 좋다.

 

근육의 과도한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적당한 산책, 목욕, 체조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뒷덜미와 목 부근의 긴장된 근육을 손으로 마사지해 풀어주는 것도 방법이다.

 

목과 어깨를 10분간 주무른 후 귀 뒤쪽 움푹 들어간 부분을 손가락으로 3~5초 지압하고, 5초 쉬는 것을 15분 반복한다. 이후 고개를 앞뒤·좌우로 15초씩 당기고, 손가락 3개로 목 아래부터 머리까지 2분간 반복해 쓸어 올린다.

 

글출처-헬스조선